크고 가증한 교회

몰몬경 학생 교재 (2009)

“하나님의 왕국이 세워지는 바로 그 시기에 악마는 하나님을 대적하여 그의 왕국을 세웁니다.”(Joseph Smith, History of the Church, 6:364)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크고 가증한 교회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악마의 교회크고 가증한 교회라는 명칭은 이름이나 성격에 관계 없이, 다시 말해 정치적이거나 철학적이거나 혹은 교육적, 경제적, 사회적, 민족적, 국가적, 종교적 성격을 띤 어떤 조직이든 인간을 하나님과 그분의 율법에서 멀어지게 하여 하나님 왕국에서 구원받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모든 …… 조직을 일컫는 데 사용됩니다.”(Mormon Doctrine, 2nd ed. [1966], 137~138)

한 저자는 크고 가증한 교회가 하나 이상의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역사상 알려진 어떤 교회나 종교 단체도 단일 조직으로서 크고 가증한 교회의 필수 요건을 모두 갖춘 곳은 없습니다. 그것은 분명 이방인들 사이에서 조직되었을 것이며, 경전이 전파되는 과정에 개입하고 통제를 가했을 것이며, 사도들과 선지자들을 비롯한 하나님의 성도들을 죽였을 것입니다. 또한 정부와 연합하여 정치 권력을 이용해 그들이 만든 종교적 견해를 강요하고, 온 땅을 지배하며, 큰 부와 성적 부도덕을 추구했을 것입니다. 그것은 세상의 끝이 다가올 때까지 계속해서 그렇게 할 것입니다. 어떠한 단일 교파나 종교 단체도 이 모든 설명에 정확히 들어맞는 곳은 없습니다. 바벨론은 여러 시대에 걸쳐 다양한 매개자와 이념과 교회를 동원하여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

초기 기독교에서 크고 가증한 교회 역할을 한 역사 속 매개자를 알아낼 수 있겠습니까? 그러한 매개자는 첫 번째 세기 후반에 생겨났을 것이며 두 번째 세기 중반 무렵에는 이미 많은 일들을 수행했을 것입니다.

이 시기는 기독교 역사에서 사각지대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관련된 주요 역사 자료가 가장 빈약하게 보존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는 신약 시대 기독교에 관한 훌륭한 자료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후에는 빛이 사라지고 격심한 분쟁 소리만 여기 저기서 희미하게 들립니다. 백여 년이 지나 다시 빛을 밝혔을 때, 우리는 누군가가 알맹이를 모두 재배열했으며 초기 시절과는 매우 다른 양상으로 기독교가 변질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Stephen E. Robinson, “Warring against the Saints of God,” Ensign, Jan. 1988, 38~39)

몰몬경 학생 교재

언급구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