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파이가 이사야서 48~49장(니파이전서 20~21장)을 그의 기록 중 이 부분에 포함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니파이전서 19장 21절에서 찾을 수 있다. “또 [주님께서는] 정녕 옛 선지자들[이사야 포함]에게 그들[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에 관하여 모든 것을 보여 주셨으며, 또한 그는 많은 자들에게 우리[미대륙에 있는 니파이인]에 관하여 보여 주셨느니라.”
니파이전서 20~21장 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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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자들(이사야 포함)은 “그들” 즉, 유대인을 보았다. 선지자들(이사야 포함)은 “우리” 즉, 니파이인을 보았다. |
니파이가 그의 기록 중 많은 부분에 이사야의 기록을 포함시킨 이유는 무언인가?(니파이후서 12~25장)
니파이는 이사야를 인용한 첫 부분에서 이렇게 말한다. “당신들은 선지자의 말을 들으소서. 이스라엘 집의 한 남은 자들, 꺾어져 나온 가지인 당신들이여, 당신들은 이스라엘 온 집을 위하여 기록한 선지자의 말을 듣고 그것을 당신들 자신에게 비유하여 당신의 형제들, 곧 당신들이 꺾어져 나온 바 당신의 형제들과 같이 당신들도 소망을 갖도록 하소서. 이는 이같이 선지자가 기록하였음이니이다”(니파이전서 19:24)
이사야의 기록은 예수 그리스도만이 타락한 세상에 사는 남자와 여자에게 희망의 참된 근원이이라는 점을 증거한다. 결과적으로 니파이는 구주를 증거하는 이사야의 기록에서 수백 개의 구절을 인용했다. 한 학자는 “몰몬경에 인용된 이사야의 기록 425개 절 중에서 391개 절이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 또는 그분의 사명에 대한 내용”(Monte S. Nyman, “Great Are the Words of Isaiah” [1980], 7)이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니파이는 이사야의 간증이 자신의 간증과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둘 다 주님을 보았기 때문이다. 니파이는 이렇게 설명했다.
“그리고 이제 나 니파이는 이사야의 말을 더 기록하노니, 이는 내 영혼이 그의 말을 기뻐함이라. 이는 내가 그의 말을 나의 백성에게 비유할 것임이요, 내가 그것을 나의 모든 자손들에게 보낼 것임이니, 이는 내가 나의 구속주를 본 것같이 그가 진실로 나의 구속주를 보았음이니라.
또 내가 그를 본 것같이 나의 동생 야곱 역시 그를 보았느니라. 그런즉 내가 그들의 말을 나의 자손들에게 보내어 그들에게 나의 말의 참됨을 증명하리라. 그런즉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되, 세 사람의 말로써 내가 내 말을 확립하리라 하셨느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더 많은 증인을 보내시나니, 그는 그의 모든 말씀을 입증하시는도다.”(니파이후서 11:2~3)
이사야의 기록에 대한 가장 위대한 증언은 구주께서 직접 하셨다. 니파이 백성에게 성역을 베푸시는 동안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또 이제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마땅히 이 일을 상고하여야 하느니라. 참으로 한 가지 계명을 내가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는 이 일을 부지런히 상고하라. 이는 이사야의 말이 위대함이라.
이는 정녕 그가 이스라엘 집에 속한 내 백성에 관한 모든 일에 대하여 말하였음이니라. 그러므로 그가 불가불 이방인에게도 말하여야 할 필요가 있느니라.
또 그가 말한 모든 것이 그가 한 말대로 이루어졌고 또 이루어지리로다.”(제3니파이 23:1~3; 기울임체 첨가)
이사야의 생애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이사야의 예언은 아직도 성취되고 있는 중이다. 어떤 이유에서 그렇게 말할 수 있는가?
이사야는 주전 약 740~701년에 예언을 했다. 그의 생애 동안 이스라엘 왕국과 유다 왕국은 번영했으며 우상숭배가 팽배했다. 백성들의 간악함은 영적 쇠퇴와 정치적 위기를 초래했다. 얼마 못 가서 이스라엘 왕국과 유다 왕국은 대 앗수르 제국에 통치를 받는 무력한 속국이 되었다. 수많은 이스라엘 북 왕국 백성들이 앗수르인에게 사로잡혀 가는 등, 사실상 이스라엘의 흩어짐은 이사야가 살아 있을 때 시작되었다.
이사야는 사악함이 야기하는 결과에 대해 반복해서 경고했으며, 이스라엘 백성이 상속의 땅에서 쫓겨나 흩어지고 성약에 따르는 축복을 상실하리라는 것 등 이스라엘 집에 내려질 재앙을 예언했다. 또한 이스라엘은 오직 메시야를 통한 구속에서만 희망을 얻을 수 있다고 여러 차례 증언했다. 이사야의 예언 중 많은 부분은 절정의 시기와 복천년 때 구주께서 지상에 오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더 나아가 그는 후기에 이스라엘이 집합하고 복음 성약이 회복될 일에 관해 상세하게 언급했다.
이사야의 기록을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니파이가 이사야의 기록 일부를 자신의 기록에 넣기로 했을 때, 그는 많은 독자가 그 말씀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리라는 점을 알았다. 니파이 시대에 살던 백성들 중에도 그 의미를 알지 못한 이들이 많았다. 이에 대해 니파이는 구체적으로 세 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했다.
그들은 “유대인 가운데 예언하는 방식”을 몰랐다.(니파이후서 25:1)
그들은 “예언의 영으로 충만”(4절)하지 않았다.
그들은 “유대인의 것의 방식을 좇아 가르침을 받지”(5절) 않았다.
현대 독자들에게는 니파이가 제시한 이유 외에도 다른 어려움이 있다.
이사야의 기록은 대부분 시 형식을 취한다. 시에 담긴 아름다움과 깊이는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쉽사리 번역될 수 없다.
이사야의 예언은 사실상 중의적인 표현이 많다. 따라서 그 예언들은 역사적으로 여러 시기에 다양한 상황에서 성취될 수 있다.
이사야는 상징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그가 언급한 사물이나 사건은 당대에 국한된 것이라서 현대에 사는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요약하여 말하자면, 예수님께서 이해할 준비가 되지 않은 이들에게는 그 의미가 감추어지도록 비유를 사용하여 심오한 진리를 가르치셨듯이 이사야도 듣는 사람이 가볍게 이해하기보다는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알아들을 수 있는 방식으로 말했다.
이사야의 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사야의 기록을 이해하고 싶어하는 이들은 다음 세 가지 기본 지침이 도움이 될 것이다.
다른 경전을 공부한다. 이사야의 기록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은 경전에서 직접 얻을 수 있다. Bible Dictionary(영어 성경 사전)에는 “오늘날 독자들이 이사야를 이해하는 데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보다 더 뛰어난 해설서나 안내서는 없다.”(“Isaiah,” 707)고 나온다. 이 두 경전에는 이사야의 기록을 해석한 내용뿐 아니라 이사야의 말을 밝혀 줄 교리와 예언이 실려 있다. 성경에서는 분명하지 않은 부분이 현대 경전에는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예언의 영을 구한다. 니파이가 말했듯이 니파이 시대에 “예언의 영으로 충만”(니파이후서 25:4)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사야가 기록한 말씀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이사야의 말씀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모든 이들은 마음으로 깨우치고, 그 말씀을 기록할 당시에 작용했던 똑같은 영, 곧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간증(요한계시록 19:10 참조)을 지니고 읽을 수 있도록 성신을 통해 계시를 구해야 한다.
부지런히 연구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후기 성도들이 이사야의 기록을 진지하게 연구하며 몰두하도록 격려했다. “한 절 한 절, 한 장 한 장 읽어 나가면서 깊이 생각하고 기도하십시오! 이사야도 이렇게 자문했습니다. ‘그가 누구에게 지식을 가르치며 누구에게 도를 전하여 깨닫게 하려는가’ 그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젖 떨어져 품을 떠난 자들에게 하려는가 대저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되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는구나’(이사야 28:9~10)”(“Ten Keys to Understanding Isaiah,” Ensign, Oct. 1973,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