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를 받은 레이맨인

몰몬경 학생 교재 (2009)

니파이후서 5장 20~25절에는 레이맨인에게 내려진 저주에 관해 적어도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 나와 있다.

  1. 어떤 저주를 받았는가?

    20절을 보면 그 저주는 “주의 면전에서 끊어[지는]” 것이라고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2. 무엇 때문에 저주 받았는가?

    21절에 따르면 “그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그리고 “마음을 완악하게 하여” 그들에게 저주가 임했다. 아담이 타락한 날 이후로 악이 초래하는 결과는 주님 면전에서 끊어지는 것이었다.(니파이전서 2:21; 니파이후서 4:4; 9:6; 앨마서 9:13; 이더서 10:11 참조)

  3. 레이맨인에게 내려진 표시는 무엇인가?

    니파이 시대에 레이맨인들에게 내려진 저주는 “주의 면전에서 끊어지”는 것이었는데 이는 “그들의 죄악으로 인[한]” 것이었다.(니파이후서 5:20~21) 그것은 주님의 영이 그들의 삶에서 거두어짐을 의미했다. 후에 레이맨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이자 “하나님의 저주가 더 이상 그들을 따르지 아니하였”다.(앨마서 23:18)

    몰몬경에는 니파이인들이 레이맨인들로부터 떨어져 나온 이후로 레이맨인들에게 어두운 피부가 표징으로 주어졌다고 나온다. 이 표징의 성격과 양상에 대해서는 충분히 밝혀져 있지 않다. 처음에 이 표징은 레이맨인들을 니파이인들과 구분짓는 것이었다. 나중에, 니파이인과 레이맨인이 간악함과 의로움의 시기를 지나며 서로 섞이게 되면서 이 표징은 의미가 없어졌다.

    오늘날 선지자들은 어두운 피부가 신의 혐오나 저주의 표시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 교회는 주님께서 “그에게로 나아오는 자는 검거나 희거나, 매인 자나 자유로운 자나, 남자나 여자나 아무도 거절하지 아니하”신다는 니파이의 가르침을 받아들인다.(니파이후서 26:33) 러셀 엠 넬슨 회장은 이렇게 단언했다. “주님은 그분의 자녀들을 위해 기회의 균등이라는 그분의 필수적인 교리를 강조하셨습니다. … 충실한 이들이 성약의 길에 들어서서 사랑하는 우리의 구속주께 나아갈 때, 문화나 언어, 성별, 인종, 국적 등의 차이는 무의미한 것이 됩니다.”(“President Nelson Remarks at Worldwide Priesthood Celebration” [June 1, 2018], newsroom.ChurchofJesusChrist.org)

  4. 저주가 초래한 결과는 무엇이었나?

    마지막으로 24절에서 우리는 저주 즉, 주님 면전에서 끊어진 결과 그들이 “악행과 간교가 가득한 게으른 백성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위대한 축복은 오직 백성들이 사악할 때에만 저주가 효력이 있다는 점이다. 회개한다면 “하나님의 저주가 더 이상 그들을 따르지 아니[할]”(앨마서 23:18) 것이다. 회개하고 주님의 영을 누린 의로운 레이맨인도 얼마든지 있다. 그중 한 사람은 선지자가 되었다.(힐라맨서 13:5 참조)

몰몬경 학생 교재

언급구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