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파이후서 12~24장은 놋쇠판에 실린 이사야서를 인용한 것이다.(이사야 2~14장과 비교) 니파이가 이 내용을 포함시킨 이유는 자기 백성의 미래와 예수 그리스도의 실재에 관해 자신이 직접 받은 계시를 증명할 또 다른 증거를 제시하기 위해서였다. 니파이 백성은 이스라엘의 꺾인 가지로, 다른 곳에 옮겨 심어졌지만 니파이는 이사야의 기록을 통해 주님의 자비로운 계획이 어떻게 그들에게도 적용되는지를 보여주었다. 니파이는 이 예언을 읽는 사람들은 “그 마음을 들어올리고 만인을 위해 기뻐[할]”(니파이후서 11:8; 또한 2절 참조) 것이라고 여겼다.
니파이는 자신과 동생 야곱이 앞서 가르친 것과 더불어 이사야의 말을 우리에게 “비유”하라고 거듭 권고했다. (니파이전서 19:23
; 니파이후서 6:5; 11:8 참조) 우리는 경전에 기록된 사건과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 사이에 비슷한 점을 인식함으로써 경전을 우리에게 비유할 수 있다. 또한 경전에서 가르치는 원리를 파악하려 노력하는 가운데 경전을 우리에게 비유할 수 있다. 그렇게 배운 원리는 우리가 하는 결정에서 기준이 될 수 있다.이사야는 니파이 시대(주전 740~700년)보다 100여 년 앞선 시기에 기록을 남겼다. 이사야 기록은 시간 면에서 볼 때 지금으로부터 상당히 먼 일이지만, 니파이 백성들은 현대 독자들이 조셉 스미스의 계시와 예언에 가까운 것보다 훨씬 더 이사야 기록과 밀접했다. 이스라엘의 흩어짐과 자신의 백성을 구속하실 주님의 자비로운 계획에 대한 이사야의 영감에 찬 예언에서 영향을 받은 니파이는 메시야에 관해 자신이 기록한 간증과 예언에 덧붙여 이사야 기록의 주요 부분을 포함시켰다. 이사야 인용 부분은 네 가지 중요한 주제 즉, (1) 하나님의 심판과 회개의 필요성, (2) 이스라엘 집과 맺으신 하나님의 성약과 약속, (3) 그리스도의 탄생과 재림, (4) 후기와 관련된 주요 사건들을 다룬다.
Bible Dictionary(영어 성경 사전)에는 선지자 이사야의 기록이 표준 경전에 인용되었다는 사실이 언급되어 있다.
“이사야의 기록은 선지자들이 남긴 모든 기록 중 가장 많이 인용된다. 예수님을 비롯하여 바울과 베드로, 요한(요한계시록에서)은 [구약의] 다른 어떤 선지자보다도 이사야를 자주 인용했다. 마찬가지로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에도 다른 어떤 선지자보다 이사야를 인용한 부분이 많다. 주님께서는 니파이 백성에게 ‘이사야의 말이 위대함이라’라고 말씀하셨으며, 이스라엘 집과 이방인에 관해 이사야가 말한 모든 것이 성취되리라고 가르치셨다.(제3니파이 23:1~3) ……
오늘날 독자들이 이사야를 이해하는 데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보다 더 훌륭한 해설과 지침을 제공하는 책은 없다. 이 두 책을 더 잘 이해할수록 이사야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이사야를 더욱 깊이 이해할수록 구주의 사명은 물론 [주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자손과 맺으신 성약을 통해 땅의 모든 족속이 축복을 받으리라는 말씀의 의미를 더욱 온전히 이해하게 된다.”(“Isaiah,” 707; 43쪽에 나오는 니파이전서 20~21장 해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