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결혼

몰몬경 학생 교재 (2009)

야곱은 주님께서 니파이인들에게 어떠한 형태로도 복수 결혼을 원하지 않으신다고 분명하게 가르쳤다. 야곱은 주님께서 다르게 명하시지 않는 한 남자는 오직 한 아내만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야곱서 2:27~30 참조)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우리 시대에 복수 결혼에 관한 교회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리건대, 이 교회는 일부다처제를 행하지 않으며 이와 아무런 관련도 없음을 밝힙니다. 그들은 이 교회의 회원이 아닙니다. 그들 가운데 대부분이 이 교회를 다닌 적도 없습니다. 그들은 이 사회의 법을 어기고 있습니다. 그들도 자신이 법을 어기고 있음을 압니다. 그들은 처벌을 받아야겠지만, 교회는 당연히 이에 대해서 아무런 권한도 없습니다.

만약 우리 교회 회원이 복수 결혼을 한다면 그들은 이 교회에서 내리는 가장 큰 징계인 파문을 당할 것입니다. 그들은 사회의 법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이 교회의 법도 어긴 것입니다. 신앙개조에 나오는 다음 조항이 우리에게 구속력을 발휘합니다. ‘우리는 왕, 대통령, 통치자, 장관에게 복종할 것과, 법률을 순종하고 존중하며 지지할 것을 믿는다.’(신앙개조 제12조) 하나님의 법을 지키면서 세상의 법은 어기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

한 세기 이전에 이미 주님께서는 복수 결혼을 금하도록 그분의 선지자 윌포드 우드럽에게 분명히 계시하셨습니다. 따라서 복수 결혼은 이제 주님의 법에 어긋납니다. 사회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일부다처를 허용하는 국가에서도 교회는 결혼이 반드시 일부일처여야 한다고 가르치며 복수 결혼을 하는 사람은 회원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리아호나, 1999년 1월호, 71~72쪽)

몰몬경 학생 교재

언급구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