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보내신 천사

몰몬경 학생 교재 (2009)

천사가 하는 역할 중 하나는 간악한 사람들에게 회개를 외치는 것이다.(모로나이서 7:29, 31 참조) 천사가 앨마와 모사이야의 네 아들에게 온 것은 그들이 의로웠기 때문이 아니라 “그 종들의 기도가 그들의 신앙에 따라 응답되게 하려”(모사이야서 27:14) 했다는 점에 주목한다.

천사의 성역은 반드시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며, 구하는 사람이 원하는 시점에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윌포드 우드럽(1807~1898) 회장은 천사의 방문을 받게 해 달라고 기도한 사람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저는 만일 그 은사를 얻기 위해 하나님께 천 년 동안 기도한다 해도 주님께서 그 사람에게 천사를 보내야 할 이유가 없는 한 결코 천사의 방문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주님께서는 이제까지 단지 천사를 보기 원하는 한 개인의 소망을 이뤄 주기 위해 천사를 보내신 적은 없으시며, 앞으로도 그러실 것이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주님께서 누군가에게 천사를 보내신다면, 천사의 성역이 아니면 결코 수행할 수 없는 일을 행하도록 보내시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창세 이래로 여러 시대에 걸쳐 사람들에게 천사를 보내셨는데, 그때마다 어김없이 그 천사는 어떤 메시지를 전하거나 직접 방문하지 않고는 수행할 수 없었을 임무를 행했습니다. 저는 여러 시대에 걸쳐 천사가 인간에게 나타났던 사건들을 하나하나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물론 조셉 스미스를 방문한 천사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계시자 요한은 마지막 시대에 한 천사가 땅에 거하는 사람들에게 전파할 영원한 복음을 들고 공중을 날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일을 반드시 천사가 수행해야 했던 이유는 그 복음이 땅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복음과 신권은 인간 가운데서 거두어진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것을 다시 회복하셔야 했습니다.

제가 이제까지 항상 해 오던 말을 지금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나님의 모든 성도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성신입니다. 천사가 직접 내려와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가르쳐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람이 천사의 성역을 경험하는 일보다 성신이라는 은사를 받는 일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The Administration of Angels,” in Brian H. Stuy, comp. Collected Discourses, 5 vols. [1987~1992], 5:233)

몰몬경 학생 교재

언급구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