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회개의 조건을 가르쳤다.
“용서가 낳는 기적에서 스펜서 더블유 킴볼 회장님은 회개하여 용서를 얻는 방법을 훌륭하게 설명하셨습니다. 그 책은 많은 사람들이 돌아갈 길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킴볼 회장님은 회개의 핵심 요소로 다섯 가지를 밝혀 주셨습니다.
죄를 애통해 한다. 주님 보시기에 자신의 범법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고자 연구하고 깊이 생각하십시오. 그러면 애통하고 후회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또한 진심으로 변화하려는 마음이 생기고 용서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기꺼이 따르고자 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
죄를 버린다. 이는 범법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단호하고 변치 않는 결심입니다. 이 결심을 지킨다면 죄를 지을 때 느끼는 쓰라린 후회를 다시는 경험하지 않을 것입니다. ……
죄를 고백한다. 우리는 항상 주님께 죄를 고백해야 합니다. 그것이 음란과 같은 중대한 범법이라면 감독이나 스테이크 회장에게 고백해야 합니다. 고백 자체가 회개는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고백은 필수 단계이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작은 실수만을 언급하여 일부만 고백한다면 밝히지 않은 더 중대한 범법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
죄에 대한 보상을 한다. 우리는 훔치거나 피해를 입히거나 상처를 준 모든 것을 가능한 한 원래대로 복구해야 합니다. 기꺼이 보상하는 것은 회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한다는 결심을 주님께 실제로 증거하는 일입니다.
모든 계명에 순종한다. 온전히 순종할 때 복음 권능이 완전하게 우리 생활 속에 임하여 특정한 죄를 버리는 데 집중할 힘을 줍니다. 그것은 모임 참석, 십일조 헌금, 봉사, 다른 사람에 대한 용서 등과 같이 처음에는 회개의 일부분으로 생각되지 않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
“저는 여섯 번째 단계를 추가하고 싶습니다. 구주를 인정한다. 회개에 이르는 모든 필요한 단계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구속주 덕분에 용서를 받는다고 확신하는 일임을 간증드립니다. 주님께서 값을 치르셨기 때문에 우리가 용서받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75~76쪽)
킴볼 회장과 스코트 장로가 위에서 가르친 중요한 요소들 외에도 회개는 또한 변화를 수반해야 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문제와 관련될 여지가 있다면, 고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고쳐야 합니다. ……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가 변화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것에 감사하며, 우리가 변화할 수 있음을 예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오직 그분들의 거룩한 도움으로 변화됩니다. 우리가 겪는 모든 어려움은 분명 우리의 행동에 따른 결과만은 아닙니다. 흔히 그것은 다른 사람이 한 행동에 따른 결과일 수도 있고, 단순히 지상 생활이라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일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모두 바꾸어야 합니다. 그런 후 그렇지 못하는 부분은 관대하게 여겨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비록 우리가 불완전하더라도 저지당하지 않고 구주의 속죄를 취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그분께서 책임지실 것입니다.”(리아호나, 2006년 5월호, 7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