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로나이가 몰몬경 집필을 마무리함

니파이인들의 최후

몰몬서 8:1
모로나이는 그의 아버지 몰몬의 놋쇠판을 받아, 몰몬의 명을 추가하기 시작한다.
몰몬서 8:12
모로나이는 독자에게 이 기록이 불완전하다 하여 파기하지 말 것을 부탁한다.
몰몬서 8:13
모로나이는 사람들의 파멸에 대해 기록하며, 그 자신이 니파이의 후손이라 밝힌다.
몰몬서 8:14~15
모로나이는 이 기록을 감출 것이라고 선언한다. 그는 이 기록이 앞으로 드러나도록 하는 사람은 축복을 받겠지만, 이 놋쇠판으로 이득을 얻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몰몬서 8:16
몰몬경은 하나님의 힘으로 어둠에서 빛으로 나타날 것이다.
몰몬서 8:17~20
모로나이는 기록에 결점이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 놋쇠판을 보는 사람들에게 경고를 엄중히 던진다.
몰몬서 8:21~22
모로나이는 추가로 하나님의 행동에 반하는 사람에게도 경고한다.

몰몬의 경전이 드러날 것에 대한 모로나이의 계시

몰몬서 8:23~25
이사야의 예언- 과거에서 전해져온 예언이 부각되어, 하나님의 업적을 알게 될 것이다.
몰몬서 8:26
신념이 기적을 일으키는 힘이다.
몰몬서 8:27
몰몬경은 성자들의 피가 주님에게 메아리칠 때 드러나게 될 것이다.
몰몬서 8:28
하나님의 힘이 부정되는 때가 올 것이며, 그 때 종교는 타락해있을 것이다.
몰몬서 8:29~30
그 때 전쟁과 재난도 같이 찾아올 것이다.
몰몬서 8:31
오염과 타락이 이어지는 때, 도덕성의 가치도 사라질 것이다.
몰몬서 8:32~33
교회는 돈을 대가로 면죄부를 건네게 될 것이다.
몰몬서 8:34~35
모로나이는 몰몬경이 드러나는 순간과 그때의 사람들을 보며, 마치 그 때가 지금이라는 듯이 말을 건넨다.
몰몬서 8:36~37
모로나이는 몰몬경이 드러나는 때의 사람들의 오염과 자만을 본다.
몰몬서 8:38~40
모로나이는 위선과 타락을 버린다. 특히 하나님의 교회를 오염시킨 사람들을 버린다.
몰몬서 8:41
모로나이는 사악한 행위는 반드시 복수당할 것이라고 분명히 경고한다.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불신자들에게 전하는 모로나이의 메시지

몰몬서 9:1~3
모로나이는 그의 이야기를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전하며; 만일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서, 그리스도가 앞에 서 있는 것을 보았을 때에도 그를 거부할 것인다? 아직도 그의 존재를 부정할 셈인가?
몰몬서 9:4~6
하나님 앞에 타락한 영혼으로 있는 것보다는 차라리 지옥에서 고통받는 것이 더 참을 만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피 아래 영혼을 정화하여, 최후의 날에 흠 하나 없는 사람이 되어라.
몰몬서 9:7~9
회개와 영적인 축복은 그리스도의 복음의 기본적인 요소이며, 거부되어서는 안될 것들이다.
몰몬서 9:10~11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며, 예전에 그랬듯이 평등한 기적을 받을 수 있다.
몰몬서 9:12~14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을 아담의 타락에서 구하고, 최후의 호혜가 내릴 심판의 날을 준비하게 한다.
몰몬서 9:15~18
하나님은 여전히 기적의 하나님이다.
몰몬서 9:18~20
사도들은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미래를 알기 때문에 변함없이 기적을 행할 수 있다.
몰몬서 9:21~25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행하는 기도는 이루어질 것이다 - 주님은 그의 제자들에게 그들을 따르는 자들은 기적을 보게 될 것이라고 가르쳤다.
몰몬서 9:26
하나님의 힘과 행적을 그 누가 거부할 수 있을까?
몰몬서 9:27
부정하지 말고, 믿으라. 오직 자신만의 구원을 위해.
몰몬서 9:28~29
지혜로워지고, 마음을 깨끗이 하고, 믿음을 갖고, 가치있는 사람이 되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아래 끝까지 견뎌내라.

이 기록을 전하는 언어

몰몬서 9:30~31
모로나이는 마치 죽은 이가 말하듯이 말을 한다—그는 그의 말이 언젠가는 드러날 것을 알고, 그 불완전함 때문에 파기되지 않기를 바란다.
몰몬서 9:35~37
이 말씀들은 그리스도의 지식을 전하고자 쓰여졌으며, 그의 약속들은 지켜질 것이다.

스물넉 장의 판에 들어있는 내용에 대한 소개

이더서 1:1, 6:1
모로나이는 북쪽 지역에 살았던 야렛인의 이야기를 간추리기 시작했다.
이더서 1:2
모로나이의 재료는 스물넉 장의 이더의 놋쇠판에서 나온다. 그것은 수세기 전의 림하이인의 탐색자들에게서 발견된 것이다.
이더서 1:3
모로나이는 스물넉 장의 놋쇠판의 첫 부분은 지구의 창조와 역사의 초반부를 설명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더서 1:4~5
이 기록이 어디선가 알려진다고 가정해보면, 모로나이는 '탑'의 창조에서부터의 온갖 부분들을 요약하며, 야렛과 그의 형제의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이 땅에 관련된 하나님의 명령

이더서 2:9
야렛인이 약속의 땅으로 오는 부분을 기록하는 동안, 모로나이는 그 땅은 정의로운 국가에게만 허락된 땅이며, 사악함은 사람들을 몰락으로 인도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더서 2:10
만약 약속의 땅의 거주민이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면, 그들은 쓸려나갈 것이다.
이더서 2:11
약속의 땅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은 반드시 이를 명심하여, 과거의 나라들처럼 몰락의 길을 걷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더서 2:12
이 땅을 소유한 국가는 하나님을 믿는다면 어떤 유혹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금판의 인봉된 부분

이더서 4:1~3
야렛의 형제의 산에서 그리스도와 만난 이야기를 간추린 후, 모로나이는 이 기록은 그리스도가 죽기 전까지는 비밀로 했었다고 답한다. 그리스도의 사망 후 앞면으로 드러났다.
이더서 4:4
모로나이는 완전히 야렛의 형제의 시선에서 모든 세상의 역사를 바라보았다.
이더서 4:6~19
모로나이는 하나님에게서 그 동안 담아두고 있던 기록을 공개할 때가 되었다는 계시를 받는다.
이더서 5:1
모로나이는 미래의 번역자에게 야렛의 형제의 시선에서 남긴 기록은 번역하지 말라는 부탁을 남긴다.
이더서 5:2~3
번역자와 관련이 있는 세 명의 번역자들은 놋쇠판을 목격하고, 그 내용을 알게 되는 특권을 누리게 될 것이다.
이더서 5:4
세 명의 목격자와 그들의 작업은 세상에 대해 심판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이더서 5:5
복음을 준수하면,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권리가 약속될 것이다.
이더서 5:6
모로나이는 하나님의 권위 아래 말씀을 전한다.

비밀 결사

이더서 8:20~22
모로나이가 왕을 죽이고자 하는 비밀결사를 만든 에이키시에 대해 기록하며, 그는 그 비밀 결사에 대해 폭로하며, 그들을 받아들이는 나라에는 몰락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더서 8:23
유대인들은 이러한 비밀결사에서 벗어나, 회개하여야 한다. 만약 그리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정의의 검 아래 파멸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더서 8:24
이러한 상황, 그리고 비밀 결사만이 기다릴 뿐인 복수에 대해서도 경계해라.
이더서 8:25
악마는 자유를 내던지려는 일당을 지원한다; 악마는 죄를 저지르려는 인간을 속이고 기만한다.
이더서 8:26
모로나이는 악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면, 사탄도 힘을 잃게 될 것이라고 적고 있다.

신앙에 대하여

이더서 12:6
예언자 이더의 정부에 대해 기록하는 모로나이는, 이 신념에 대해 자신의 사견을 더한다; 그는 신념이란 것은 보통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이지만 아직 보지 못한 존재와 연관된 것이며, 증인들도 아직 신념의 시련을 겪기 전까지는 신념과 믿음을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평한다.
이더서 12:7
약속의 땅으로의 예수님의 강림은, 사람들의 믿음이 잇었기에 가능한 결과이다.
이더서 12:8~9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인간에의 축복은 믿음에 의한 결과이다.
이더서 12:10~12
모세의 율법은 믿음에 의한 결과물이며, 그리스도의 더욱 고위의 율법도 믿음에 의한 결과이다.
이더서 12:13~16
앨마와 앰율레크이 갇혀있던 감옥이 무너지게 된 원인도 믿음에 의한 것이다. 믿음은 니파이와 리하이의 가르침으로 레이맨인을 변화시켰고, 믿음은 또한 모사이야의 아들들의 임무에서 그들에게 힘을 주었다.
이더서 12:17~18
비슷하게, 그리스도의 세 니파이인 제자들은 그들이 믿음을 증명한 뒤에야 그들의 소원을 이룰 수 있었다.
이더서 12:19~21
어떤 사람들의 믿음은 너무나도 강력해서, 그믿음을 감출 수가 없었다. 야렛의 형제도 그 중 하나여서, 그는 주님의 손가락을 보았다.
이더서 12:22
하나님이 유대인들에게 남긴 약속은 믿음으로 이룰 수 있다.

모로나이의 하나님과의 교환

이더서 12:23~25
모로나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약점 때문에 자신의 기록들을 탄압한다면서 주님에게 한탄한다. 그는 쓰여진 기록들이 한계로 인해 효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염려한다.
이더서 12:26~28
주님은 한탄하는 모로나이에게 다시 확신을 심어준다. 그리고 하나님은 사람들이 겸손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약점을 주었다고 말한다; 주님은 믿음, 희망, 자비는 자신, 즉 모든 정의의 원천인 자신에게 향할 것임을 증명한다.
이더서 12:29~35
모로나이는 편안함을 느끼여, 믿음의 힘과 하나님의 왕국에 자신의 자리가 있음에 기뻐한다.
이더서 12:36
모로나이는 유대인들에게 기도하며, 그들이 자비의 은총을 받을 수 있기를 기원한다.
이더서 12:37
주님은 모로나이의 믿음을 칭찬하며, 그에게 하나님의 집에 자리를 마련해주겠다고 약속하였다.
이더서 12:38~40
모로나이는 유대인들과 이스라엘의 집에 작별을 고하고, 그의 신념을 그리스도에게 전한다.
이더서 12:41
모로나이는 예언자들이 말한 그리스도를 만나기 위해 초대한다.

이더가 새로운 예루살렘에 대해서 예언하다

이더서 13:1~3
모로나이는 예언자 이더의 거부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며, 그는 약속의 땅의 조건을 반복하며, "새로운 예루살렘"의 건축이 언젠가는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한다.
이더서 13:4~6
이더는 그리스도의 나날이 올 것과, 옛 예루살렘의 재건축, 그리고 새로운 예루살렘이 건축되는 것을 보았다.
이더서 13:7
주님은 요셉의 자손에게도 자비롭다.
이더서 13:8~10
요셉의 가문은 새 예루살렘의 계승자가 될 것이며, 그리스도를 따르는 시온인 사회로 가득차게 될 것이다.
이더서 13:11~13
옛 예루살렘의 사람들도, 그리스도를 받아들여 축복받게 될 것이고, 그리스도의 사도의 일원이 될 것이다.

모로나이가 몇가지 기록을 추가하다

모로나이서 1:1
모로나이는 이더의 놋쇠판의 기록을 마치고, 그는 아직 레이맨인들이 자신을 찾지 못했다는 것을 다행으로 여긴다.
모로나이서 1:2
레이맨인들은 그리스도를 부정하지 않는 자들은 누구건 죽이고 있었다.
모로나이서 1:3
그리스도를 거부하지 않은 모로나이는 레이맨인들을 피해 이리저리 떠돌고 있었다.
모로나이서 1:4
모로나이는 누군가가 기록을 찾았을 때, 유용한 정보가 되도록 새로운 기록을 몇 가지 더 남기기로 했다.

성신의 은사

모로나이서 2:1~3
모로나이는 어떻게 예수님이 니파이인의 사도들에게 성신의 가호를 내렸는지 적는다.
모로나이서 3:1~4
모로나이는 어떻게 장로들이 교사와 사제들을 임명했는지 적는다.
모로나이서 4:1~3
모로나이는 장로와 사제들이 어떻게 서으서룽 빵을 나누어주었는지 적는다.
모로나이서 5:1~2
모로나이는 마찬가지로 장로와 사제들이 성스러운 술을 나눠준 방법을 적는다.
모로나이서 6:1~3
사람들은 만약 그들이 마음에 상처가 있거나, 뒤틀려진 마음이 생겼으며, 그 대신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아들일 각오가 있는 경우에는 침례를 받았다.
모로나이서 6:4
침례받은 사람들의 이름은 기록되며, 그리스도의 축볻을 받는다. 그들은 성신의 힘으로 정화된다.
모로나이서 6:5~6
교회는 정지적으로 한 곳에 모여, 기도하고, 축제를 하면서, 빵과 술을 나눠 가진다. 그리고 그들의 영혼의 복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모로나이서 6:7~8
회개한 교회의 일원은 용서받는다.
모로나이서 6:9
성신의 힘 아래 모임이 결성되었다.

이것의 참됨을 드러내어 주시도록 기도하라

모로나이서 10:1
모로나이는 , 그리스도의 탄생 이래 420년 뒤, 레이맨인들에게 편지를 쓴다.
모로나이서 10:3
모로나이는 독자에게 주님의 자비를 기억하라고 당부한다.
모로나이서 10:4~5
모로나이는 독자에게 하나님에게 이러한 것이 진실이지 묻는 것에 대해 호통을 치며, 성신의 힘은 그리스도에 대한 진실한 믿음과 마음이 깃든 사람에게만 주어진다고 말한다.
모로나이서 10:6~7
하나님의 힘을 거부하지 말고, 그리스도를 받아들여, 그분의 주신 영향을 받다.
모로나이서 10:8
하나님의 영은 여러 방면으로 힘을 발휘하며, 사람들에게 그의 축복을 내린다.
모로나이서 10:9~17
영의 축복에는 가름침, 지혜, 지식, 믿음, 치유, 기적, 예언, 천사의 강림, 언어, 그리고 통역 등이 있으며, 그리스도에게서 내려지는 것이다.
모로나이서 10:18~19
오든 축복은 전지전능한 그리스도에게서 나오는 것임을 기억하라.
모로나이서 10:20
믿음, 희망, 자비는 모두 이어져있다.
모로나이서 10:21
자비는 분명하게 구원의 본질이 되며, 그러므로 믿음과 희망은 결국 필요하게 된다.
모로나이서 10:22~23
희망을 잃으면 절망으로 이어져, 그리스도의 명령에 반하게 된다.

이러한 것을 기억하라

모로나이서 10:24~25
모로나이는 지구의 끝까지 말씀을 전하며, 불신을 가급적 피하라고 경고한다.
모로나이서 10:26
죄를 범한 채 죽으면 영원히 고통받게 된다.
모로나이서 10:27
최후의 심판이 내려질 때, 하나님은 모로나이의 경고를 듣지 못했는지 물을 것이다.
모로나이서 10:28~29
하나님은 모로나이의 기록으로 인도해줄 것이다.
모로나이서 10:30
그리스도에게 들어와, 긍정적인 은혜를 받아, 악한 것들을 몰아내라.
모로나이서 10:31
예루살렘은 먼지에서 일어난 것이라고 일컬어지며, 하나님이 만든 교리를 받아들일 것을 요청받는다.
모로나이서 10:32
그리스도의 품으로 들어와, 그리스도의 은총을 받아들여, 무신론을 버리도록 하라.
모로나이서 10:33
그리스도의 은총은 당신에게 빈틈없는, 신성학 완벽한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다.
모로나이서 10:34
모로나이는 마지막 작별을 고하며, 부활과 심판을 걱정하며 끝맺는다.

손대는 것을 마치다

제목
기록을 마친 모로나이는 몰몬의 놋쇠판의 제목 부분에 글을 남긴다.
제목
모로나이는 개론을 서술하며, 이 기록이 이떻게 쓰여지고 전해져왔는지 설명한다.
제목
모로나이는 그의 개론을 계속하며 서술하며, 그는 야렛인의 기록을 더했다. 그리고 이 기록은 이스라엘과 같이 빛을 보게 될 것과, 독자가 일부의 사소한 실수는 넘어가 주길 바라는 마음과, 심판의 날에 무결한 상태에서 만나기를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