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정 치세의 제이라헤믈라

아멜레카이가 모사이야 왕과 제이라헤믈라 백성에 대해 기록하다

힐라맨서 8:21, 옴나이서 15~16, 힐라맨서 6:10
예루살렘을 떠난 뮬레크의 난민들은 제이라헤믈라 땅에 정착한다.
옴나이서 17
자신들에 대한 기록이 부족했던 탓에 뮬레크인들 사회는 타락하게 되고 전쟁도 많이 치르게 된다.
옴나이서 21
코리앤투머는 뜻하지 않게 제이라헤믈라에 당도하여 그곳에서 뮬레크인들과 여러 달을 보낸다.
옴나이서 20~21
뮬레크인들은 코리안투머가 방문한 이야기를 큰 돌에 기록한다.
옴나이서 12~13
모사이야가 이끄는 니파이인들은 니파이 땅을 떠나 제이라헤믈라 땅에 도착한다.
옴나이서 14~15
제이라헤믈라의 사람들은 니파이인들을 환영하고 그들이 가져온 놋쇠판을 보고 기뻐한다.

상승되는 모사이야의 권력

옴나이서 18
모사이야는 뮬레크인들이 그들 조상의 언어를 읽고 쓸 수 있도록 가르치기 위해 교육 과정을 만들고 그들에게 역사와 계보를 가르 친다.
옴나이서 19
모사이야는 뮬레크인들과 나파인들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고 제이라헤믈라의 왕이 되기 위한 정치적인 지원도 충분히 받는다.
옴나이서 20~23
왕으로서의 모사이야의 임기 동안 코리앤투머의 방문에 대한 기록이 발견되고 번역된다. 기록 보관자인 아멜레카이가 제이라헤믈라에서 태어난다.
옴나이서 27
지니프라는 사람을 포함한 나파이인 탐험가 무리는 니파이의 땅을 되찾고자 제이라헤믈라를 떠난다.

아멜레카이가 베냐민 왕에 대해 기록하다

옴나이서 23
모사이야가 죽고 그의 아들인 베냐민이 왕위를 계승한다.
옴나이서 24, 몰몬의 말씀 12~14
베냐민의 통치 기간 동안 레이맨인들은 여러 차례 침입을 시도 하지만 그는 그들을 성공적으로 막아낸다.
모사이야서 1:1, 옴나이서 25~26,30, 몰몬의 말씀 10
제이라헤믈라는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고 아맬레카이는 그의 기록 을 읽을 사람들이 그리스도에게 나아가도록 인도하며 니파이의 기록을 베냐민 왕에게 전달한다.
몰몬의 말씀 15~18
변절자들과 모략자들이 사람들을 괴롭히지만 베냐민 왕은 의로움으로 나라를 다스려 평화를 유지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선지자들과 함께 설교할 수 있게 된다.
모사이야서 1:2
베냐민에게는 모사이야, 힐로룸, 힐라맨이라는 세 아들이 있는데 그는 그들을 잘 교육시키며 조상들의 예언들에 대해 가르친다.
모사이야서 1:3~8
베냐민은 그의 아들들에게 놋쇠판 기록으로 가르치며 경전 기록이 사회의 영적인 복지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모사이야서 1:9~14
베냐민은 나이가 들자 모사이야로 하여금 전국을 돌며 사람들을 모이게 하고 그가 베냐민의 뒤를 이어 왕이 될 것임을 모두에게 선포하라고 명한다. 그로 인해 베냐민은 사람들에게 이를 말할 수 있게 된다.
모사이야서 1:15
베냐민은 왕권의 책임을 모사이야에게 맡긴다.
모사이야서 1:16
베냐민은 모사이야에게 니파이의 판, 놋쇠판, 라반의 검, 그리고 리아호나를 준다.
모사이야서 1:18
모사이야는 아버지의 요청을 수행하고 그것대로 선포한다.
모사이야서 2:1~2
선포에 응하여 제이라헤믈라 사람들이 성전에 모인다.
모사이야서 2:3~4
사람들은 하나님께 감사의 표시로 바칠 제물들을 가져온다.
모사이야서 2:5~7
가족들은 베냐민의 말을 듣기 위해 성전 바깥에 장막를 친다.
모사이야서 2:8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모인 탓에 모든 이들이 그의 말을 들을 수 없게 되자 베냐민은 그가 하는 말을 써서 그곳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신속히 나눠주라고 지시한다.
모사이야서 6:1~2
베냐민은 성약을 맺은 자들의 이름을 기록한다.

제이라헤믈라를 통치하는 모사이야

모사이야서 6:3
모사이야는 왕으로 추대된다.
모사이야서 6:4
모사이야가 왕좌에 앉는다.
모사이야서 6:5
베냐민이 죽는다.
모사이야서 6:6~7
모사이야는 의롭게 통치하며 번영한다.
모사이야서 7:1~3
모사이야는 이전에 니파이 땅으로 떠난 지니프와 그의 무리를 찾기 위해 수색대(암몬이 이끄는 16명의 남자로 구성됨)를 꾸려 니파이 땅으로 보낸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제이라헤믈라

모사이야서 22:13~14
대략 일 년 후, 암몬이 이끈 수색대는 예전에 24개의 금판을 발견해 갖고 있는 림하이의 사람들과 함께 돌아온다.
모사이야서 24:25
앨마와 그를 따르는 자들이 제이라헤믈라 땅에 도착한다.
모사이야서 25:1~4
모사이야 왕은 그의 백성들이 모두 모일 것을 명령한다.
모사이야서 25:5~6
모사이야는 림하이 무리들과 앨마 무리들의 역사를 모두에게 알린다.
모사이야서 25:7~11
그들의 이야기는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모사이야서 25:12~13
레이맨인들의 포위로 버림받은 노아 제사들의 가족들은 그들을 버리고 떠난 제사들과 의절하고 니파이의 시민권을 갖는다.
모사이야서 25:14
제이라헤믈라 사람들의 출신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모두 자신들을 니파이인이라고 칭한다.
모사이야서 25:15~16
모사이야는 하나님을 기억할 것을 설교한 앨마에게 때를 넘긴다.
모사이야서 25:17
림하이와 그의 앨마들은 앨마에게 침례받기를 원한다.
모사이야서 25:18
앨마는 이를 동의하고 교회에 속하고자 하는 림하이의 모든 이들에게 침례를 준다.
모사이야서 26:8, 25:19~23
모사이야로부터 승인을 받은 앨마는 제이라헤믈라에 7개의 지부를 가진 중앙 교회를 세운다.
모사이야서 25:24
교회는 성장하고 번영한다.

믿지 않는 젊은이들

모사이야서 26:1~4
몇 해가 지나자 새로운 세대는 선조들의 종교에 대해 무관심과 불신앙을 보이기 시작하며 신실한 사람들에게서 자신들을 분리시킨다.
모사이야서 26:5~7
불신자들의 수가 늘어나자 교회는 그에 대한 조치로 그들을 훈계하기로 결정하여 교회 법정에 소환한다.
모사이야서 26:9
다수의 증인들이 불신자들에게 불리한 증언을 한다.
모사이야서 26:10~11
앨마는 어찌 해야할지 알지 못하여 그들을 모사이야 왕에게 데려간다.
모사이야서 26:12
모사이야 왕은 그들을 판단할 책임을 거절하고 그들의 운명을 앨마의 손에 되맡긴다.
모사이야서 26:13~14
앨마는 여전히 어찌할 줄 모르고 고뇌하다 하나님의 인도를 구하여 기도한다.
모사이야서 26:14~32
하나님은 앨마의 기도에 응답하시어 불신자에게는 최후의 응징이 있을 것이고 그때까지 그들이 저지른 죄에 대해서는 마땅히 심판하겠노라 말씀하신다.
모사이야서 26:33
앨마는 그가 받은 계시를 기록한다.
모사이야서 26:34~36
하나님이 명하신 말씀대로 앨마는 불신자로 의심되는 자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고 회개한 모든 이들을 교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은 이들은 교회 기록에서 지워버리기로 한다.
모사이야서 26:37~39
앨마는 이 사례를 적용하여 계속 단속하고 교회를 이끌어 번영을 누리지만 또한 불신자들로부터 오는 박해도 참아낸다.
모사이야서 27:1
불신자들의 핍박이 더해지자 정부와 교회 사이에 갈등이 생긴다.
모사이야서 27:2~5
모사이야 왕은 더이상의 박해는 불법이라 규정한다.
모사이야서 27:6~7
이 법은 실효를 거두고 평화와 번영이 지속된다.

앨마의 아들와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천사로부터 꾸짖음을 받다

모사이야서 27:8~9, 34
앨마의 아들인 앨마, 모사이야 왕의 아들들로 암몬, 아론, 옴너, 힘나이는 불신자들 무리에 끼어 교회에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모사이야서 27:10~12, 앨마서 36:6~7
어느 날, 그들이 교회를 무너뜨릴 모략으로 폭동을 일으키려 하자 천지를 진동시키는 음성과 함께 천사가 나타난다.
모사이야서 27:13, 앨마서 36:8, 38:7
천사는 앨마의 아들을 이름으로 부르며 왜 교회를 핍박하는지 묻는다.
모사이야서 27:14~16, 앨마서 36:9
천사는 앨마 아들의 잘못을 깨우쳐주며 그에게 악행을 멈추라고 명한다.
앨마서 36:11, 모사이야서 27:17
천사는 모사이야 왕의 아들들에게도 이와 같이 말하고 나서 떠난다.
모사이야서 27:18~19, 앨마서 36:11,10
앨마의 아들과 모사이야 왕의 아들들은 이에 심히 압도되고 앨마의 아들은 엄청난 충격으로 온몸이 마비된다.
앨마서 38:8, 36:12~16
앨마의 아들은 사경을 헤매며 양심의 가책으로 고통스러워한다.
모사이야서 27:19~20
모사이야 왕의 아들들은 앨마를 그의 아버지에게 데려간다.
모사이야서 27:21~22
앨마의 아버지는 제사들을 모아 그의 아들을 위해 금식하고 기도하도록 힘을 모은다.
앨마서 36:17~22, 38:8
앨마의 아들은 예수님께 자신을 고통에서 건져주시길 간청하고 그의 기도는 응답받는다.
모사이야서 27:23~31, 앨마서 36:23
앨마의 아들은 일어나서 자신이 회개하고 개종했음을 교회 사람들에게 말한다.

앨마와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교회를 강화시키다

모사이야서 27:32~33,35~37
회개한 앨마의 아들과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교회의 목사가 되어 복음을 가르치며 교회 회원들의 신앙이 견고해지도록 힘쓰고 교회에 입힌 모든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전념한다.
모사이야서 28:1~5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그들의 아버지를 찾아가 레이맨인들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니파이 땅을 여행할 수 있도록 허락을 구한다.
모사이야서 28:6
모사이야는 하나님께 기도하며 어떻게 해야 할지 여쭌다.
모사이야서 28:7
하나님은 모사이야 왕이 그의 아들들의 선교 여정을 허락하도록 지시한다.
모사이야서 28:8
모사이야 왕은 그의 아들들에게 여행을 승인한다.
모사이야서 28:9
암몬, 아론, 옴너,힘나이 모두는 제이라헤믈라를 떠나 레이맨인들의 땅으로 향한다.

기록을 관리하는 모사이야

모사이야서 28:11~16
여론의 압력으로 모사이야는 림하이의 원정에서 되찾은 금판을 번역한다.
모사이야서 28:17
금판에는 “큰 탑 쌓기”를 시작한 이후로 문명이 멸망당한 야렛인들의 이야기가 쓰여있다.
이더서 4:1
모사이야 왕은 야렛인들의 기록을 번역하다가 내용 일부가 그리스도의 부활 전까지는 공개되지 않아야 함을 알게 되자 정황상 구두로 요약된 내용만 전한다.
모사이야서 28:18~19
사람들은 금판에 쓰인 것을 알게 되어 기뻐한다. 하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우울한 내용에 슬퍼한다.
모사이야서 28:11,20
그 후, 모사이야 왕은 그의 모든 기록을 모아 새로운 기록 보관자로 임명된 앨마의 아들에게 맡긴다.

모사이야가 림하이 백성이 찾은 판을 번역하다

모사이야서 28:10, 29:1
모사이야 왕은 백성들이 후대 왕으로 누구를 원하는지 여론 조사를 한다.
모사이야서 29:2~3
대중은 아론이 왕이 되길 바란다. 안타깝게도 아론은 이미 선교 여정을 떠난 상태이다.
모사이야서 29:4~36
모사이야 왕은 대안을 고려해 백성들에게 왕권의 위험성을 상기시키는 장문의 글을 써서 발표한다.
모사이야서 29:37~39
백성들은 왕이 사회에 위험한 존재가 될 수 있음에 동의한다. 대신에 모두를 공평하게 대우해 줄 판사가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린다.
모사이야서 29:40
모사이야 왕을 존경하고 지지하는 이들이 많아진다.
모사이야서 29:41~42
백성들은 판사들을 지명하여 (앨마의 아들인) 앨마가 대판사로 선출되고 대제사로서의 그의 책임들이 더해진다.
모사이야서 29:43~44
앨마는 공정한 판사가 되어 평화를 유지한다.
모사이야서 29:45~47
앨마의 아버지, 앨마는 82세로, 모사이야 왕은 6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제이라헤믈라의 정부는 공식적으로 왕정 치세에서 판사 치세로 전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