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정 치세의 제이라헤믈라
- 힐라맨서 8:21, 옴나이서 15~16, 힐라맨서 6:10
- 예루살렘을 떠난 뮬레크의 난민들은 제이라헤믈라 땅에 정착한다.
- 옴나이서 17
- 자신들에 대한 기록이 부족했던 탓에 뮬레크인들 사회는 타락하게 되고 전쟁도 많이 치르게 된다.
- 옴나이서 21
- 코리앤투머는 뜻하지 않게 제이라헤믈라에 당도하여 그곳에서 뮬레크인들과 여러 달을 보낸다.
- 옴나이서 20~21
- 뮬레크인들은 코리안투머가 방문한 이야기를 큰 돌에 기록한다.
- 옴나이서 12~13
- 모사이야가 이끄는 니파이인들은 니파이 땅을 떠나 제이라헤믈라 땅에 도착한다.
- 옴나이서 14~15
- 제이라헤믈라의 사람들은 니파이인들을 환영하고 그들이 가져온 놋쇠판을 보고 기뻐한다.
- 옴나이서 18
- 모사이야는 뮬레크인들이 그들 조상의 언어를 읽고 쓸 수 있도록 가르치기 위해 교육 과정을 만들고 그들에게 역사와 계보를 가르 친다.
- 옴나이서 19
- 모사이야는 뮬레크인들과 나파인들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고 제이라헤믈라의 왕이 되기 위한 정치적인 지원도 충분히 받는다.
- 옴나이서 20~23
- 왕으로서의 모사이야의 임기 동안 코리앤투머의 방문에 대한 기록이 발견되고 번역된다. 기록 보관자인 아멜레카이가 제이라헤믈라에서 태어난다.
- 옴나이서 27
- 지니프라는 사람을 포함한 나파이인 탐험가 무리는 니파이의 땅을 되찾고자 제이라헤믈라를 떠난다.
- 옴나이서 23
- 모사이야가 죽고 그의 아들인 베냐민이 왕위를 계승한다.
- 옴나이서 24, 몰몬의 말씀 12~14
- 베냐민의 통치 기간 동안 레이맨인들은 여러 차례 침입을 시도 하지만 그는 그들을 성공적으로 막아낸다.
- 모사이야서 1:1, 옴나이서 25~26,30, 몰몬의 말씀 10
- 제이라헤믈라는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고 아맬레카이는 그의 기록 을 읽을 사람들이 그리스도에게 나아가도록 인도하며 니파이의 기록을 베냐민 왕에게 전달한다.
- 몰몬의 말씀 15~18
- 변절자들과 모략자들이 사람들을 괴롭히지만 베냐민 왕은 의로움으로 나라를 다스려 평화를 유지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선지자들과 함께 설교할 수 있게 된다.
- 모사이야서 1:2
- 베냐민에게는 모사이야, 힐로룸, 힐라맨이라는 세 아들이 있는데 그는 그들을 잘 교육시키며 조상들의 예언들에 대해 가르친다.
- 모사이야서 1:3~8
- 베냐민은 그의 아들들에게 놋쇠판 기록으로 가르치며 경전 기록이 사회의 영적인 복지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 모사이야서 1:9~14
- 베냐민은 나이가 들자 모사이야로 하여금 전국을 돌며 사람들을 모이게 하고 그가 베냐민의 뒤를 이어 왕이 될 것임을 모두에게 선포하라고 명한다. 그로 인해 베냐민은 사람들에게 이를 말할 수 있게 된다.
- 모사이야서 1:15
- 베냐민은 왕권의 책임을 모사이야에게 맡긴다.
- 모사이야서 1:16
- 베냐민은 모사이야에게 니파이의 판, 놋쇠판, 라반의 검, 그리고 리아호나를 준다.
- 모사이야서 1:18
- 모사이야는 아버지의 요청을 수행하고 그것대로 선포한다.
- 모사이야서 2:1~2
- 선포에 응하여 제이라헤믈라 사람들이 성전에 모인다.
- 모사이야서 2:3~4
- 사람들은 하나님께 감사의 표시로 바칠 제물들을 가져온다.
- 모사이야서 2:5~7
- 가족들은 베냐민의 말을 듣기 위해 성전 바깥에 장막를 친다.
- 모사이야서 2:8
-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모인 탓에 모든 이들이 그의 말을 들을 수 없게 되자 베냐민은 그가 하는 말을 써서 그곳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신속히 나눠주라고 지시한다.
- 모사이야서 6:1~2
- 베냐민은 성약을 맺은 자들의 이름을 기록한다.
- 모사이야서 6:3
- 모사이야는 왕으로 추대된다.
- 모사이야서 6:4
- 모사이야가 왕좌에 앉는다.
- 모사이야서 6:5
- 베냐민이 죽는다.
- 모사이야서 6:6~7
- 모사이야는 의롭게 통치하며 번영한다.
- 모사이야서 7:1~3
- 모사이야는 이전에 니파이 땅으로 떠난 지니프와 그의 무리를 찾기 위해 수색대(암몬이 이끄는 16명의 남자로 구성됨)를 꾸려 니파이 땅으로 보낸다.
- 모사이야서 22:13~14
- 대략 일 년 후, 암몬이 이끈 수색대는 예전에 24개의 금판을 발견해 갖고 있는 림하이의 사람들과 함께 돌아온다.
- 모사이야서 24:25
- 앨마와 그를 따르는 자들이 제이라헤믈라 땅에 도착한다.
- 모사이야서 25:1~4
- 모사이야 왕은 그의 백성들이 모두 모일 것을 명령한다.
- 모사이야서 25:5~6
- 모사이야는 림하이 무리들과 앨마 무리들의 역사를 모두에게 알린다.
- 모사이야서 25:7~11
- 그들의 이야기는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 모사이야서 25:12~13
- 레이맨인들의 포위로 버림받은 노아 제사들의 가족들은 그들을 버리고 떠난 제사들과 의절하고 니파이의 시민권을 갖는다.
- 모사이야서 25:14
- 제이라헤믈라 사람들의 출신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모두 자신들을 니파이인이라고 칭한다.
- 모사이야서 25:15~16
- 모사이야는 하나님을 기억할 것을 설교한 앨마에게 때를 넘긴다.
- 모사이야서 25:17
- 림하이와 그의 앨마들은 앨마에게 침례받기를 원한다.
- 모사이야서 25:18
- 앨마는 이를 동의하고 교회에 속하고자 하는 림하이의 모든 이들에게 침례를 준다.
- 모사이야서 26:8, 25:19~23
- 모사이야로부터 승인을 받은 앨마는 제이라헤믈라에 7개의 지부를 가진 중앙 교회를 세운다.
- 모사이야서 25:24
- 교회는 성장하고 번영한다.
- 모사이야서 26:1~4
- 몇 해가 지나자 새로운 세대는 선조들의 종교에 대해 무관심과 불신앙을 보이기 시작하며 신실한 사람들에게서 자신들을 분리시킨다.
- 모사이야서 26:5~7
- 불신자들의 수가 늘어나자 교회는 그에 대한 조치로 그들을 훈계하기로 결정하여 교회 법정에 소환한다.
- 모사이야서 26:9
- 다수의 증인들이 불신자들에게 불리한 증언을 한다.
- 모사이야서 26:10~11
- 앨마는 어찌 해야할지 알지 못하여 그들을 모사이야 왕에게 데려간다.
- 모사이야서 26:12
- 모사이야 왕은 그들을 판단할 책임을 거절하고 그들의 운명을 앨마의 손에 되맡긴다.
- 모사이야서 26:13~14
- 앨마는 여전히 어찌할 줄 모르고 고뇌하다 하나님의 인도를 구하여 기도한다.
- 모사이야서 26:14~32
- 하나님은 앨마의 기도에 응답하시어 불신자에게는 최후의 응징이 있을 것이고 그때까지 그들이 저지른 죄에 대해서는 마땅히 심판하겠노라 말씀하신다.
- 모사이야서 26:33
- 앨마는 그가 받은 계시를 기록한다.
- 모사이야서 26:34~36
- 하나님이 명하신 말씀대로 앨마는 불신자로 의심되는 자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고 회개한 모든 이들을 교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은 이들은 교회 기록에서 지워버리기로 한다.
- 모사이야서 26:37~39
- 앨마는 이 사례를 적용하여 계속 단속하고 교회를 이끌어 번영을 누리지만 또한 불신자들로부터 오는 박해도 참아낸다.
- 모사이야서 27:1
- 불신자들의 핍박이 더해지자 정부와 교회 사이에 갈등이 생긴다.
- 모사이야서 27:2~5
- 모사이야 왕은 더이상의 박해는 불법이라 규정한다.
- 모사이야서 27:6~7
- 이 법은 실효를 거두고 평화와 번영이 지속된다.
- 모사이야서 27:8~9, 34
- 앨마의 아들인 앨마, 모사이야 왕의 아들들로 암몬, 아론, 옴너, 힘나이는 불신자들 무리에 끼어 교회에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 모사이야서 27:10~12, 앨마서 36:6~7
- 어느 날, 그들이 교회를 무너뜨릴 모략으로 폭동을 일으키려 하자 천지를 진동시키는 음성과 함께 천사가 나타난다.
- 모사이야서 27:13, 앨마서 36:8, 38:7
- 천사는 앨마의 아들을 이름으로 부르며 왜 교회를 핍박하는지 묻는다.
- 모사이야서 27:14~16, 앨마서 36:9
- 천사는 앨마 아들의 잘못을 깨우쳐주며 그에게 악행을 멈추라고 명한다.
- 앨마서 36:11, 모사이야서 27:17
- 천사는 모사이야 왕의 아들들에게도 이와 같이 말하고 나서 떠난다.
- 모사이야서 27:18~19, 앨마서 36:11,10
- 앨마의 아들과 모사이야 왕의 아들들은 이에 심히 압도되고 앨마의 아들은 엄청난 충격으로 온몸이 마비된다.
- 앨마서 38:8, 36:12~16
- 앨마의 아들은 사경을 헤매며 양심의 가책으로 고통스러워한다.
- 모사이야서 27:19~20
- 모사이야 왕의 아들들은 앨마를 그의 아버지에게 데려간다.
- 모사이야서 27:21~22
- 앨마의 아버지는 제사들을 모아 그의 아들을 위해 금식하고 기도하도록 힘을 모은다.
- 앨마서 36:17~22, 38:8
- 앨마의 아들은 예수님께 자신을 고통에서 건져주시길 간청하고 그의 기도는 응답받는다.
- 모사이야서 27:23~31, 앨마서 36:23
- 앨마의 아들은 일어나서 자신이 회개하고 개종했음을 교회 사람들에게 말한다.
- 모사이야서 27:32~33,35~37
- 회개한 앨마의 아들과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교회의 목사가 되어 복음을 가르치며 교회 회원들의 신앙이 견고해지도록 힘쓰고 교회에 입힌 모든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전념한다.
- 모사이야서 28:1~5
-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그들의 아버지를 찾아가 레이맨인들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니파이 땅을 여행할 수 있도록 허락을 구한다.
- 모사이야서 28:6
- 모사이야는 하나님께 기도하며 어떻게 해야 할지 여쭌다.
- 모사이야서 28:7
- 하나님은 모사이야 왕이 그의 아들들의 선교 여정을 허락하도록 지시한다.
- 모사이야서 28:8
- 모사이야 왕은 그의 아들들에게 여행을 승인한다.
- 모사이야서 28:9
- 암몬, 아론, 옴너,힘나이 모두는 제이라헤믈라를 떠나 레이맨인들의 땅으로 향한다.
- 모사이야서 28:11~16
- 여론의 압력으로 모사이야는 림하이의 원정에서 되찾은 금판을 번역한다.
- 모사이야서 28:17
- 금판에는 “큰 탑 쌓기”를 시작한 이후로 문명이 멸망당한 야렛인들의 이야기가 쓰여있다.
- 이더서 4:1
- 모사이야 왕은 야렛인들의 기록을 번역하다가 내용 일부가 그리스도의 부활 전까지는 공개되지 않아야 함을 알게 되자 정황상 구두로 요약된 내용만 전한다.
- 모사이야서 28:18~19
- 사람들은 금판에 쓰인 것을 알게 되어 기뻐한다. 하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우울한 내용에 슬퍼한다.
- 모사이야서 28:11,20
- 그 후, 모사이야 왕은 그의 모든 기록을 모아 새로운 기록 보관자로 임명된 앨마의 아들에게 맡긴다.
- 모사이야서 28:10, 29:1
- 모사이야 왕은 백성들이 후대 왕으로 누구를 원하는지 여론 조사를 한다.
- 모사이야서 29:2~3
- 대중은 아론이 왕이 되길 바란다. 안타깝게도 아론은 이미 선교 여정을 떠난 상태이다.
- 모사이야서 29:4~36
- 모사이야 왕은 대안을 고려해 백성들에게 왕권의 위험성을 상기시키는 장문의 글을 써서 발표한다.
- 모사이야서 29:37~39
- 백성들은 왕이 사회에 위험한 존재가 될 수 있음에 동의한다. 대신에 모두를 공평하게 대우해 줄 판사가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린다.
- 모사이야서 29:40
- 모사이야 왕을 존경하고 지지하는 이들이 많아진다.
- 모사이야서 29:41~42
- 백성들은 판사들을 지명하여 (앨마의 아들인) 앨마가 대판사로 선출되고 대제사로서의 그의 책임들이 더해진다.
- 모사이야서 29:43~44
- 앨마는 공정한 판사가 되어 평화를 유지한다.
- 모사이야서 29:45~47
- 앨마의 아버지, 앨마는 82세로, 모사이야 왕은 6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제이라헤믈라의 정부는 공식적으로 왕정 치세에서 판사 치세로 전환된다.